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의 위치인식 기술에 관한 비교/

Abstract

최근에 무선센서 네트워크 통신은 정보통신 네트워크에 있어서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술 중에 하나이다. 무선센서 네트워크에서 노드들의 정확하고 저비용이 들며 자율적인 위치인식은 전체적인 네트워크의 수명, 성능 향상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므로 위치인식율의 성능 향상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RSS를 이용한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의 위치인식에 관한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적용하여 RSS기반 실내 위치인식에 영향이 큰 레퍼런스 노드 수와 표준편차, 경로 손실지수 파

Description

1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일반 위치 인식 시스템의 응용 분야 및 종류 = 2 1.3 연구 내용 및 논문 구성 = 10 2 무선 센서 네트워크 위치인식 알고리즘 비교 연구 = 12 2.1 무선 센서 네트워크 및 무선 센서 네트워크 위치 인식 개관 = 12 2.2 WEIGHTED CENTROID LOCALIZATION = 17 2.3 CRAMER RAO BOUND LOCALIZATION = 25 2.4 ECOLOCA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