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성 이온 식각을 이용한 수직적인 식각구조물 제작/

Abstract

깊은 트렌치구조(trench structure)를 형성하거나 50um 이상의 수직 구조물을 형성할 경우에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보쉬공정(Bosch process)은 측벽 폴리머막 형성(sidewall passivation polymerization)과 하벽식각(bottom etching)을 반복하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측벽에 굴곡(scallop) 형태가 남아있거나 하면코너(bottom corner)가 둥글게 처리되는 문제를 남긴다. 본 연구에서는 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