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GIS 환경에서 데이터 스트림 분석을 위한 공간 데이터 마이닝 기법=

Abstract

U-GIS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으로 사용자 이동 단말, RFID 및 지능형 센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와 기존 엔터프라이즈 서비스가 융합된 지리 정보 처리 시스템이다. 이러한 컴퓨팅 환경에서 고속의 대용량 데이터 스트림을 기반으로 하는 U-GIS 핵심 응용 어플리케이션들은 데이터 처리에 대하여 변화된 패러다임을 요구한다. U-GIS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센서들을 통해 측정한 데이터를 모니터링 하거나 분석함으로써 실세계의 현상을 판단하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