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SCDMA에서 셀 간 비대칭을 고려한 스마트 안테나 기반의 동적 채널 할당 방안=

Abstract

TDD를 기반으로 하는 TD-SCDMA 시스템에서 셀 간 상·하향링크가 다른 타임 슬럿의 간섭이 시스템 성능을 저하 시키는 주요한 원인으로 대두되었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발생된 간섭을 억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동적 채널 할당 방법이 고려된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안테나가 적용된 TD-SCDMA 시스템에서 안테나 이득이 인접한 셀의 상·하향링크가 다른 타임 슬럿의 간섭을 억제 할 수 있도록 셀 내에 있는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타임 슬럿을 할당하는 방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