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와 위치 패턴을 이용한 위치 인식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에 무선 통신 및 센서 네트워크 기술, 로봇 인프라 기술의 발달에 따라 지능형 로봇 서비스나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위치 인식은 유비쿼터스 환경에 있어서 핵심적인 기술로 공간 정보와 방향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위치 인식이 가장 필수적인 기술이다. 위치 인식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데 그 중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위치 인식 방법은 기존의 장치들을 이용한다는 장점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