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함수를 이용한 베이지안 방법기반의 얼굴특징점 검출시스템/

Abstract

현대사회에서 보안이 중요해짐에 따라 생체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자 인증 및 인식을 하는 생체인식분야의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 얼굴 인식 기술은 비 강압식의 편리함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얼굴인식은 특징추출, 인식의 과정을 거친다. 보다 정확한 얼굴인식을 위해서는 얼굴을 잘 표현하는 특징추출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얼굴 특징점 검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얼굴특징점 검출시스템을 제안한다. 얼굴특징점 검출시스템은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