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 레벨 협력을 위한 침입 탐지 시스템/

Abstract

다양한 침입 탐지 시스템들(Intrusion Detection System :IDS)이 분산된 네트워크 환경에서 연구되고 있다. 초기의 IDS는 단일 호스트 환경을 기반으로 제안되었지만 점차적으로 다중 호스트 기반 IDS나 네트워크 기반의 IDS로 발전 연구되었다. 그러나 DOS 공격이나 다양한 침입에 대응하기 위해 분산 침입 탐지 시스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분산 침입 탐지 시스템에서 계층 구조식 접근 방법은 이전의 중앙서버 침입탐지시스템의 접근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