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BMS 확장을 통한 공간 데이터 그리드 시스템=

Abstract

최근 컴퓨팅 환경은 차세대 IT 인프라로서 사용 가능한 그리드 컴퓨팅 환경으로의 전환기를 맞고 있으며, 공간 정보 서비스는 이미 특정 분야를 위한 응용에서 벗어나 비공간 정보 서비스에 대한 구분이 없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차세대 지리정보시스템을 위한 기술은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분산 자원에 대한 관리, 고성능의 공간 연산, 그리고 동적 기반의 자원 공유와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플랫폼 기반의 가상화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