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음수 행렬 분해를 이용한 자동 문서요약=

Abstract

자동 문서요약은 컴퓨터가 문서의 내용을 유지하면서 문서의 량을 줄이는 작업이다. 최근의 문서요약 기술에는 언어적 기술이나 통계적 접근을 이용한다. 많은 자동문서 요약방법은 중요 문장을 선택하기 위하여 추출방법을 사용한다. 추출을 이용하는 문서요약에서는 용어의 빈도를 기반으로 하는 통계적 접근을 대부분 사용한다. 통계적 접근 방법에는 RF, MMR, 군집방법, LSA등의 기술을 주로 이용한다. RF는 질의 확장에 필요한 정보가 부족한 경우 질이 떨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