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개념 계층 기반 동적 사전집계 색인=

Abstract

공간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SOLAP(Spatial On-Line Analytical Processing)을 이용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집계 정보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SOLAP은 개념 계층(concept hierarchy)을 기반으로 대용량의 공간 및 비공간 데이터를 분석하므로 높은 질의 처리 비용이 요구된다. 따라서 공간 데이터 웨어하우스 분야에서는 SOLAP의 결과를 사전집계(pre-aggregation)함으로써 질의 처리 성능을 향상시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