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공간 데이터 큐브의 개념 계층 트리 통합 색인 기법=

Abstract

공간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공간 OLAP (On-Line Analytic Processing) 연산을 통해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공간 OLAP에 사용되는 공간 데이터 큐브는 크기가 방대하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질의 처리의 수행 속도를 높이기 위한 공간 데이터 큐브색인 기법이 요구된다. 최근 제안된 데이터 큐브 색인 기법들 중 하나인 QC-tree는 의미론적으로 같은 셀을 하나의 클래스로 관리하는 트리 형식의 색인이지만 개념 계층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