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의 굴곡면을 가시화하기 위한 적응형 펼친 영상 기법=

Abstract

가시화 기법 중 하나인 펼친 영상 기법은 가상으로 대장을 탐색하고, 탐색한 대장을 하나로 이미지화하여 한눈에 보여주므로 식별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광선 투사법에 기반한 이전의 펼친 영상 생성 방법은 대장의 굴곡이 심한 부분이나 접힌 부분에서는 대장 표면까지 도달하는 광선의 수가 적기 때문에 광선이 도달하지 못하는 영역은 음영이 생기게 되어 숨겨진 병리구조는 제대로 표현할 수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표면 복잡도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