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osphere에서 교수학습 에이전트를 활용한 협력적인 이러닝/

Abstract

학습이란 ‘Reading'이 아니라 ’Doing'을 통해 일어나는 것인데, 현재 이러닝(e-Learning)에서의 학습 설계 방식은 교사중심의 주입식 학습인 “Learning by Reading"에 집중되어 있다. 그래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가 이루어지지 못하며, 학습자간의 정보교류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나타낼 수 있고, 다른 사람과 정보 공유가 쉬운 블로그(B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관련연구 = 4 2.1 온라인 환경에서의 협업학습 = 4 2.2 교수학습 에이전트를 이용한 학습 = 5 2.3 블로그 기반의 상호작용적 협동학습 모델 = 6 제 3 장 BlogGrid 에서의 이러닝 : 학습 자원 공유를 위한 가상 정보 공간 = 8 3.1 협업학습에서의 학생들 모델링 = 9 3.2 행동의 동시성을 분석하여 가상 허브 생성 = 13 3.3 BlogGrid의 시스템 구조도 = 16 제 4 장 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