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기반 사진트리를 이용한 효과적인 지형 렌더링 기법

Keywords gpu기반사진트리를이용한효과적인지형렌더링기법

Abstract

지형 렌더링 기법은 그래픽 하드웨어가 발달함에 따라 지리정보시스템, 게임, 비행 시뮬레이션 등의 3차원 그래픽스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지형 렌더링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는 많은 메모리 공간과 연산시간을 요구한다. 따라서 실시간으로 지형을 렌더링 하기 위해서는 연속 상세단계조절(CLOD: Continuous Level-of-detail)기법과 같은 데이터 간략화 기법들을 적용해야 한다. 사진트리(Quadtree) 기반의 지형 시각화 기법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