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릴레이기반 다중 사용자 OFDM 시스템에서 전력 및 부반송파 할당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릴레이(Hybrid Relay) 선택 방식을 다중 사용자 OFDM 시스템에 적용하고, 효율적인 자원 할당 방안을 제안한다. 특히, 복잡도 (Complexity)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서브캐리어 할당, 릴레이 전송 방법 선택 그리고 최적 전력 할당의 3 단계로 구성된 차선 알고리즘 (Suboptimal Algorithm)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사용자의 수에 따른 제안된 방식의 성능을 관측하며, 단순 균일전력할당 방식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