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다차원 집계 정보를 이용한 공간 데이터 스트림 분석 시스템

Abstract

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한 다양한 센서와 모바일 장치들의 개발과 함께 실시간 통신을 위한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이 발달하고 있다. 또한, 공장 및 가정 자동화, 전자정부, ITS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활용하기 위한 연구 및 기술이 개발 중이다. u-GIS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GIS 분야에 활용하는 것으로 온도, 습도, 풍속 등의 공간 정보에 대한 실시간 처리 기술을 포함한다. 더불어 사용자가 위치한 건물구조, 차량, 도로와 같은 주변 환경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