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상대거리 기반의 위치 측정을 위한 스케쥴링 기법

Abstract

실제 센서 네트워크상에서 다수의 위치 측정 서비스를 적용하고자 할 때 사용 가능한 방법으로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방식과 상대 거리 기반 위치 측정이 있다. GPS 방식은 위성으로부터 자신의 절대 좌표를 알아내어 근처의 노드에게 전송하는 방식이고 상대 거리 기반 위치 측정 방식은 자신의 위치를 알고 있는 Anchor 노드와의 상대거리를 측정하여 위치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하지만 상대거리를 측정하여 위치를 알아내는 방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