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캐너에서의 tone characteristics 화질 평가

Abstract

최근 스캐너, 프린터, 핸드폰, 디지털 TV 등과 같은 영상 입∙출력 장치의 화질에 대한 평가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입∙출력 장치의 화질에 대한 평가는 정성적 화질 평가 방법과 정량적 화질 평가 방법으로 구분된다. 정성적 화질 평가는 사람이 시각 실험을 통하여 직접 평가하므로 가장 정확한 방법이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이와 달리 정량적 화질 평가 방법은 알고리즘을 통해 화질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