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 웹 기술에 기반한 동시협력설계의 무결성 확인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동시 공학 협력 설계 환경에서 설계데이터 공유와 무결성 유지관리를 위한 방법에 대하여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설계지식프레임워크(Design Knowledge Framework)를 구성하고 각 설계참여자는 이 프레임워크의 한 단위로 협력 설계를 진행하도록 한다. 프레임워크 내 각 참여자의 설계데이터는 특징형상 기반 데이터모델에 따라 구성되었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게 된다. 시맨틱 웹 서비스기반 협력에서 데이터의 공유를 위하여 본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