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eudoknot을 포함한 RNA 이차구조의 시각화

Keywords pseudoknot을포함한rna이차구조의시각화

Abstract

RNA pseudoknot 구조는 loop 부위에 있는 염기가 loop 바깥쪽의 염기와 결합하여 형성하는 삼차구조 요소이다. RNA pseudoknot은 모든 종류의 바이러스 RNA 분자에서 관찰되는 구조 모티프 (motif)일뿐 아니라, 단백질 번역 과정의 오류를 일으키거나 번역을 야기하는 등의 RNA의 주요 기능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본 연구 이전에 개발된 RNA 이차 구조 시각화 프로그램들은 RNA pseudoknot 구조를 그리거나 RNA 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