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안전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클러스터 기반 라우팅 프로토콜

Abstract

무선 센서 네트워크(Wireless Sensor Networks)는 주위 환경을 감시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용도로 다양한 응용이 가능한 기술이다.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는 센서 노드의 제한된 자원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LEACH, LEACH-C, HEED와 같은 클러스터 기반의 라우팅 방법을 통해 네트워크의 수명을 향상시키고 있다. 그러나, 무선 전송 매체를 통한 상호간의 통신으로 유선 네트워크에 비해 보안이 매우 취약하며 센서 노드는 매우 제한된 통신,

Description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범위 및 논문의 구성 7 제 2 장 클러스터 기반의 라우팅 프로토콜 고찰 9 2.1 기존의 클러스터 기반 라우팅 프로토콜 9 2.1.1 LEACH (Low-Energy Adaptive Clustering Hierarchy) 10 2.1.2 LEACH-C 13 2.1.3 HEED (Hybrid Energy-Efficient Distributed cl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