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및 RF를 이용한 사용자 인증 프로토콜

Abstract

사용자 인증은 컴퓨터나 시스템 자원을 합법적인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 절차이다. 사용자 인증은 크게 사용자의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방법, 사용자 자신의 바이오 정보나 행위적 특징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사용자가 지니고 있는 장비를 사용하여 인증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세 번째 방식 중 비접촉식 방법을 사용한 인증 프로토콜을 제시한다. 비접촉식으로 인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용자가 인증을 수행하기 적절한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