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디바이스에서 사용 가능한 경량화 SSL 프로토콜

Abstract

최근 무선네트워크의 발전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휴대 단말기를 통한 전자상거래와 같은 인터넷 서비스 이용이 날로 증가되고 있다. 이와 함께 각종 서비스에서 이용되는 개인정보 보호가 무선네트워크 환경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네트워크 보안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로토콜인 Secure Sockets Layer(SSL)은 사용자 인증, 데이터의 기밀성, 무결성과 같은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SSL은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