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기반 응용에서 시공간 연속 질의 처리를 위한 그리드 분할 기반의 연산 공유 기법

Abstract

유비쿼터스 환경의 광역적으로 퍼져있는 GPS, 휴대용 기기, 휴대폰과 같은 위치 탐지기는 실시간으로 변하는 객체의 위치 정보를 포함한 대량의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을 지속적으로 생성된다.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은 유비쿼터스 환경의 다양한 위치 기반 응용을 위해 사용자에게 위치와 연관된 정보의 제공이 요구된다. 기존의 데이터 스트림 처리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대량의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하기 위해 연산자 체인 네트워크로 질의를 처리하는 연속 질의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