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그리드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위치기반 메시지 관리

Abstract

그리드의 발달은 무선 네트워크의 여러 상황을 해결하는 중요한 해결책이 되고 있다. 기존 유선 그리드에 대한 많은 연구와 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무선 그리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며 새로운 연구 방향이 제시되고 있다. 모바일 그리드의 세분화된 연구 분야는 다른 분야로 확장해가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모바일 그리드 모델은 모바일 사용자의 잦은 위치 이동을 지리적 고려지점을 이용하여 정보 전달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려고 한다. 모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