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플라즈몬공진을 이용한 농도센서의 구현 및 자기장 인가를 통한 성능향상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의학 및 정밀 측정분야에서는 특정한 물질의 농도를 매우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 혹은 시스템을 요구에 부응하여 표면 플라즈몬 현상 (Surface Plasmon Resonance, SPR)을 이용한 센서를 구축하였다. SPR은 금속성 매질 및 주변의 굴절률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공진 조건의 변화가 발생하며, 주변의 매우 미세한 차이에도 조건이 변하기 때문에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면 특정 물질의 농도변화를 높은 감도로서 감지해 낼 수 있다

Description

그림목차 표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1.1 센서 개발 동향 및 농도 측정센서의 필요성 1.2 SPR의 기본 이론 및 분류 1.3 SPR센서 시스템의 측정변수에 따른 분류 2. 자기장 적용 가능한 소형화된 SPR센서 시스템 2.1 구현될 SPR센서 시스템의 기본 개요 2.2 SPR센서칩 제작 및 시스템 구축 2.3 신기능성 측정을 위한 자기장 적용 방식의 구현 3. 구현된 SPR센서 시스템의 농도측정 및 센서칩 성능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