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주세포의 전사적 조절로 결정되는 배큘로바이러스전달체로 유도된 표지유전자 발현/

Abstract

골육종 세포주들에서 재조합 배큘로바이러스전달체에 의한 표지유전자(lacZ)의 발현에 있어서 세포주들 간의 차이가 많이 있음이 발표 되었음. 본 연구에서는 골육종 세포주들에서의 표지유전자 발현의 차이가 바이러스의 세포에 들어가는 단계에서의 차이 때문인지 아니면 세포주들의 전사기전 조절의 차이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음. 표지유전자가 포함된 배큘로바이러스(BV-pCMV-lacZ)를 이들 골육종 세포주들에 감염시킨 후 2시간과 24시간 후에 각각 DNA와 m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