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성형술 후 다중 CT를 이용한 심부 정맥 혈전 평가:도플러 초음파와의 전향적 비교 연구=

Abstract

목적: 이 전향적 연구는 고관절 혹은 슬관절 치환술 후 발생하는 하지 심부 정맥 혈전증을 발견하는 간접 16열 다중 검출 CT 정맥 조영술의 진단능을 도플러 초음파와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재료 및 방법: 62명의 환자들이 총 30개의 고관절과 54개의 슬관절에 대하여 정형외과적 관절치환술을 시행받았다. 수술 후 8에서 40일 후 CT 정맥 조영술 (스캔 지연 시간, 180초 절편 두께/증가, 2/1.5mm)과 도플러 초음파가 시행되었다. 우리는 영상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