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교정 각막굴절수술 선별검사를 위한 각막전면중심점과 각막전면최적구면 사이의 최소거리의 의의/

Keywords 각막전면융기지도, 각막전면의 중심점과 각막전면최적구면 사이의 최소거리, 근시교정 각막굴절수술 선별검사

Abstract

최근 몇 년 동안 근시교정 각막굴절수술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앞으로도 해를 거듭할수록 굴절수술안은 점점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각막굴절수술을 받은 인구가 노령화됨에 따라 각막굴절수술안의 백내장수술 및 공여각막으로의 빈도가 증가될 것이 예상되며, 백내장수술 시 각막굴절수술을 받았던 안에서는 각막 전·후면 곡률반경이 달라져 인공수정체 도수 계산 방법에 차이가 발생하고, 각막이식수술 시 레이저각막절삭가공성형술(LASIK) 등 각막굴절수술을 시행한 공여각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