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기 여성에서 복강경하 난소 낭종 제거술 전후의 혈중 Antimullerian hormone의 측정에 의한 난소기능의 변화/

Abstract

난소기능이란 성장하는 난포의 수를 결정하고 그 난포들의 난자의 생식잠재력의 질을 결정하는 성장하지 않는 일차난포세포의 군을 나타낸다. 가임기 여성에서의 난소기능의 측정은 향후 임신에 대한 시기와 가능성을 예견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호르몬 농도측정, 난소자극 시험, 초음파를 이용한 측정 등은 각각의 검사마다 단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보고되고 있는 Antimullerian hormone(AMH)은 여성의 경우 생식선에서만 생산되며 난소기능을 평가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