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암과 하인두암의 갑상선 침윤에 대한 예견 인자=

Abstract

목적 : 후두-하인두암의 경우 갑상선 침윤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23%까지 보고 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안전한 변연 확보를 위해서 전후두 적출술과 더불어 동측의 갑상선 절제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런 갑상선 절제술을 시행 받은 63%의 환자에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후두-하인두암의 수술에 있어서의 갑상선 절제술에 대한 원칙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는 갑상선 침윤의 예후 인자를

Description

서론 = 9 대상 및 방법 = 11 결과 = 14 고찰 = 15 결론 = 19 Reference = 20 Table 1. Independent correlates of thyroid gland invasion = 23 Table 2. Pattern of spread of thyroid invasion = 24 Fig 1. Prognosis according to thyroid gland invasion =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