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장 직장암에서 Bone Morphogenetic Protein 2 유전자의 후향적 변이에 관한 연구=

Abstract

BMP2 ( Bone morphogenetic proteins 2)는 TGF-b (transforming growth factor-b)의 한 종류로써 세포의 증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연구에서 외부적인 BMP-2는 위장관의 정상 및 암 세포를 포함한 여러 종류의 세포주에서 항증식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저자는 인간의 결장직장암에서의 BMP-2의 변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인하대학교 외과학 교실에서 결장직장암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