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비결석성 담낭염의 임상상과 치료전략의 재검토=

Abstract

배경 및 목적: 급성 비결석성 담낭염(Acute acalculous cholecystitis)은 급성 결석성 담낭염에 비해 경과가 빠르고 예후가 불량해서 즉각적인 수술적 치료가 권장되어왔다. 그러나 실제로 다수의 임상에서 비결석성 담낭염 환자가 수술적 치료 없이 항생제와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임상 경과가 호전되는 경우가 다수 관찰되고 있다. 또한 급성 비결석성 담낭염의 임상양상, 치료결과, 예후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결과는 국내에서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