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썹주름근, 눈둘레근과 눈살근을 지배하는 얼굴신경의 국소해부학=

Abstract

선택적 신경절단술은 눈썹사이 주름을 교정하기 위하여 최근 성형외과 영역에서 시도되고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주름을 만드는 근육의 지배신경에 대한 의견이 다양하여 논란의 여지가 많고, 이전 보고된 선택적 신경절단술은 불완전한 치료와 재발로 인하여 임상적으로 널리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눈썹주름근, 눈둘레근의 윗부분, 눈살근에 분포하는 얼굴신경의 가지를 확인하고, 그 주행 및 분포영역과 얼굴 표면구조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