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뇌경막하혈종의 성장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Abstract

목 적 : 만성 뇌경막하혈종(Chronic subdural hematoma)은 외막에서 동양혈관(洞樣血管)의 지속적인 손상으로 반복적인 출혈을 유도하여 만성 뇌경막하혈종의 성장과 항응고 현상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왔다. 이번 연구 목적은 뇌경막하혈종 내 응고장애의 발현과 뇌경막하혈종 외막에서 성장하는 모세혈관 구조를 관찰하여 만성 뇌경막하혈종을 성장시키는 인자를 찾고자 하는 것이다. 방 법 : 만성 뇌경막하혈종 환자 10명을 대상으로 정맥혈 내 응고 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