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 레진에서 마무리 방법에 따른 표면 거칠기 비교=

Abstract

전치부 영역에서의 복합 레진을 이용한 수복물의 표면은 착색과 치태 침착이 적어야 하며 치은 조직에 좋은 내성을 갖도록 평활 해야 한다. 레진 수복 후 여러 마무리 방법중 blade를 이용한 방법은 치은과 접해있는 변연 부위의 불필요한 레진을 제거하고 마무리하는데 있어 치은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nano-hybrid composite resin과 ormocer-based comp

Description

Ⅰ.서론 = 1 Ⅱ. 실험재료 및 방법 = 3 1. 실험 재료 = 3 2. 연구 방법 = 4 1) 시편 제작 = 4 2) 마무리 과정 = 4 3) 표면 조도 측정 = 4 4) Scanning electron microscopy (SEM) 관찰 = 5 5) 통계 분석 방법 = 5 Ⅲ. 연구 결과 = 6 1. 표면 조도 측정 결과 = 6 2. Scanning electron microscopy (SEM) 관찰 결과 = 13 3. 각 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