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쥐의 감각신경세포에서 caffeine이 과분극시 활성화되는 전류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막전압이 과분극될수록 활성화되는 이온 전류 (I_(h))는 심장 세포 뿐 아니라 다양한 중추 신경 및 말초 신경에서 관찰된다. I_(h)는 막전압이 과분극 상태가 될수록 증가하여 과분극된 막전압을 안정 막전압 (resting membrane potential) 상태로 천천히 회복시키며, 심장 또는 신경 세포의 흥분성 조절에 기여한다. Caffeine은 ryanodine-senstive calcium store로부터 cytosol로 Ca²^(+)을 유리시

Description

Ⅰ. 서론 = 1 Ⅱ. 실험재료 및 방법 = 4 1. 척수 후근절 (DRG) 세포의 일차 배양 = 4 2. 전기생리학적 기록 = 5 3. 용액의 조성 = 6 4. 시약 = 6 5. 데이터 분석 = 7 Ⅲ. 실험 결과 = 8 1. Ca²^(+)이 I_(h)에 미치는 영향 = 8 2. I_(h)에 대한 caffeine의 영향 = 8 3. I_(h)의 kinetics에 미치는 caffeine의 효과 = 11 4. 막전압에 대한 caffe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