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KO 세포에서 방사선 민감제로서의 1-Methylxanthine의 효과.=

Abstract

암세포가 방사선에 조사되면 G2 arrest가 일어나 손상된 DNA를 회복하게 되는데 이러한 G2 arrest의 감소는 방사선에 의한 세포사멸을 증가시킨다. 암세포가 방사선에 의해 DNA가 손상 받게 되면 ATM(ataxia telangiectasia mutanted)/ATR(ataxia telangiectasia related)이 화성화되는데 활성화된 ATM/ATR은 p53과 같은 단백질들을 인산화 시키거나 활성화 시킴으로써 방사선 조사후 활성화되는

Description

Ⅰ. 서론 = 1 Ⅱ. 실험재료 및 방법 = 3 1. 세포와 세포배양 = 3 2. 시약(Reagent) = 3 3. 세포 처치(Treatment) = 3 4. 세포 생존 측정(Clonogenic survival assay) = 4 5. 세포 주기 분석(Flow cytometric analysis) = 4 6. 단백질 추출(Cell lysate preparation) = 4 7. 단백질 분석(Western blot analysis)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