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괄약근이 손상된 토끼에서 골수 중간엽 줄기세포가 괄약근 재생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배경 및 목적:항문괄약근 손상에 의한 변실금의 치료로서 외과적 복원술을 시행하고 있으나 그 성과는 만족스럽지 못한 실정이다.최근 의학계에서는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위하여 성체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많은 성과를 이루고 있다.이에 연구자들은 손상된 항문괄약근에 애한 줄기세포의 영향을 실험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생후 10일 된 토끼의 골수에서 중간엽 줄기 세포를 획득하여 사용하였다.토끼의 전방 항문괄약근을 절개한 후 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