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성 허혈성 뇌졸중 환자에서 혈전용해제 치료의 예후인자/

Abstract

배경: 혈전용해제는 초급성 허혈성 뇌졸중 환자에서 유일하게 공인된 치료제로 증상 발생 3시간 이내에 투여되어야 하며 따라서 혈전용해제 사용 여부에 대한 신속한 판단과 처치가 필요하며, 치료 후 환자 예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이 혈전용해제 투여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예후 인자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혈전용해제 치료예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찾아 보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는National Instit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