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우회로 없는 관상동맥우회술 중 당뇨가 경정맥구 산소포화도 및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diabetes mellitus

Abstract

연구배경: 당뇨병은 심장수술 후 뇌신경계 합병증의 위험을 높이는 인자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대뇌피질의 산소화를 감소시킨다고 알려진 심폐우회로 없는 관상동맥 우회술 (OPCAB) 중에 당뇨가 뇌산소화 및 수술 직후의 인지 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하였다. 대상 및 방법: OPCAB이 예정된 환자 중 당뇨환자 23명과 나이를 맞춘 당뇨가 없는 환자 23 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마취유도 후 좌측 경정맥구 산소 포화도 (SjvO2)의 지속적관찰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