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경부 악성종양에서 경부 level V 림프절 전이의 예측인자=

Abstract

배경 및 목적: 두경부 악성종양에서 경부 level V 림프절을 절제하는 경우 부신경의 손상에 의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저자들은 근치적 경부청소술 또는 변형 근치적 경부청소술을 시행한 환자들의 각 경부 level 림프절 전이를 분석하여 경부 level V 림프절 전이의 예측인자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1996 년 5 월부터 2006 년 5 월까지 인하대병원에서 갑상선 악성종양을 제외한 두경부 악성종양으로 근치적 경부청소술

Description

서론 = 10 대상 및 방법 = 12 1. 대상 = 12 2. 방법 = 12 3. 통계처리 = 13 결과 = 14 고찰 = 16 결론 = 21 참고문헌 = 22 Table 1. Distribution of metastasis among all cervical lymph node levels = 24 Table 2. Incidence of level V metastasis by primary sites = 25 Table 3. Incidence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