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마선조사가 A549 폐암 세포의 세포 내 Ca2+ 조절 기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방사선 치료는 암 치료에 일반화된 치료방법이다. 세포 내 Ca2+ 조절 장애는 세포손상과 세포사멸을 일으키는 중요한 과정으로, 세포 내 Ca2+ 저장소, 세포막 손상, 세포막 채널의 개방 등과 같이 세포 내로 Ca2+을 유리하여 세포사멸을 일으킬 수 있다. 세포 내 Ca2+이 증가하는 요인으로, 세포 내 저장소에 저장된 Ca2+이 세포 내로 유리되는 기전과, Ca2+ 채널과 SOCI를 통하여 세포 밖에서부터 Ca2+이 세포 내로 유입하는 기전들이 있다.

Description

INTRODUCTION = 1 METHODS AND MATERIALS = 7 1. Cell culture and irradiation of cell cultures = 7 2. Total RNA isolation and RT-PCR analysis = 7 3. Western blot analysis = 9 4. Flow cytometric analysis = 10 5. Measurements of [Ca^(2+)]i = 11 6. Solu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