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 도관 선암에서 clusterin의 발현과 임상 및 병리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세계적으로 췌장암 환자 수가 적지 않은데 그 중에서 81.1%가 췌장 도관 선암이다. 대부분 환자가 췌장암으로 진단 되었을 때는 이미 암이 진행한 후여서 예후가 좋지 않다. Clusterin은 췌장암을 비롯한 여러 종양에서 발현하고 암의 증식, 암세포의 이동 그리고 암세포의 사멸(apoptosis)을 억제한다는 보고가 있지만 clusterin과 췌장암의 임상 및 병리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고 clusterin과 예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도

Description

Introduction 1 Materials and methods 5 1. Pancreatic adenocarcinoma specimen 5 2. Immunohistochemical staining 5 3. Immunofluorescent staining 7 4. Statistical analysis 7 Results 9 1. Morphological analysis of pancreatic adenocarcinoma 9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