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관절 주위 골절 후 관절경적 평가의 결과=

Abstract

목 적: 족관절 주위 골절 후의 관절내 병변은 골절 수술의 성공적인 결과를 저해할 수 있는 요소들 중의 하나이다. 골절 시에 발생될 수 있는 연골 손상, 골 또는 연골성 유리체, 인대 손상 등과 함께 치유 과정 중에 발생되는 관절 섬유증은 관절의 기능을 저하시킨다. 저자들은 족관절 주위 골절 수술 후 금속 내고정물 제거 시에 관절경적 탐색술을 같이 시행하여 그 결과를 문헌 고찰과 함께 보고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족관절 주위 골절로 수술 받은 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