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천식과 ADRB2 유전자 다형성 및 haplotype의 연관성

Abstract

천식은 유전적 소인과 다양한 환경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복합 유전질환이다. 천식 발생에 대한 유전적 감수성이 높은 후보유전자들을 발굴하는 연구를 통해 천식 발생 위험이 높은 사람에 대한 환경 노출을 피함으로서 질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인구집단마다 유전자 다형성의 분포가 다르기 때문에 한국인에서의 천식 관련 유전적 감수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유전자 다형성을 나타내는 SNP(Single Nucleotide Polymorp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