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변이를 보이는 잠복음경에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수술원칙과 수술성적

Abstract

목적: 잠복음경은 음경해면체와 주위조직을 포함한 음경 본체와 음경을 싸주어야 하는 피부가 올바른 위치에 결합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효과적인 수술적 치료를 위해서는 잠복음경을 일으키는 5가지 병리적 해부구조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수술적 원칙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 수술 술기에 대하여 소개하고, 이의 수술결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1년부터 2009년까지 잠복음경으로 진단된 총 98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