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증 병변의 백모에서 비활동성 멜라닌세포의 존재/

Abstract

백반증(Vitiligo)은 멜라닌 세포가 파괴되어 피부에 저색소반이 나타나는 피부 질환이다. 저색소반과 백모가 동반된 경우 치료에 대한 반응을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 모낭의 비활동성 멜라닌세포가 파괴된 결과로 간주되었고 수술적 치료의 적응증으로 생각되어 왔다. 저자들은 백반증의 백모 병변부에서의 멜라닌세포 저장소 존재여부를 파악하고, 백반증 병변부 흑모와 비교하여 멜라닌세포 성장인자의 발현 차이를 알아보고자 백모가 동반된 백반증 환자를 대상으로 백

Description

Ⅰ. 서론 = 1 1. 백반증 = 1 1) 백반증의 정의 및 병인 = 1 2) 백반증의 임상양상 및 조직학적 특징 = 2 3) 백반증의 치료 = 3 4) 백반증의 치료기전 = 4 2. 모낭 = 5 1) 모낭의 구조 = 5 2) 모낭의 멜라닌 세포 = 5 3. 멜라닌 세포 = 7 1) 멜라닌 합성 = 7 2) 멜라닌 세포 염색법 = 7 3) 멜라닌 세포 성장인자 = 8 4. 연구 배경 및 목적 = 9 Ⅱ. 대상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