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투석 환자에서 혈액 투석중 항색전 스타킹 착용이 혈역동학 변수들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목적 : 저자 등은 말기신부전 환자에서 혈액 투석중 항색전 스타킹 착용의 혈역동학적 효과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방법 : 11명의 혈액투석 환자에 대하여 혈액투석을 2회 시행하였다. 첫 번째 에는 평소대로 혈액투석을 하였고(stocking negative, SN), 두 번째에는 항색전 스타킹 착용한 후 혈액투석을 하였다(stocking positive, SP). 각 연구시 혈액투석 시작 후 1시간째와 3시간째에 혈역동학에 대한 변수들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