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수종을 동반한 이완성 두개골 결손에서 선 단락술-후 두개골성형술과 선 두개골성형술-후 단락술을 실시한 환자에서 결과 비교 분석=

Abstract

목적: 뇌수종을 동반한 이완성 두개골 결손 환자에 있어서 두개골 성형술 및 단락술이 많이 시행되어 왔으나, 선 두개골 성형술-후 단락술을 시행하는 경우와 선 단락술-후 두개골 성형술 시행하는 경우의 신경학적 호전의 차이에 대한 임상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두 경우의 수술 후 신경학적 상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2002년부터 2005년까지 두개강내압 상승으로 인해 감압 개두술 후 뇌수종과 이완성 거대 두개골 결손으로 두개골 성형술과 단락술을 시행